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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설계이론

건축 평, 입, 단면 계획-동선 계획하기

by 정보계 2023. 4. 23.

보행동선과 차량 동선의 위계를 설정하고, 이용자의 효율성을 확보하도록 동선을 계획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1. 보행자, 차량, 서비스 동선 계획

 

1. 동선계획

동선(moving traffic line)은 일상생활의 움직임을 표시하는 궤적이다. 따라서 동선계획이라 함은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유도되기 위한 계획과 그 움직임에 대응한 시설의 배치 등을 검토하는 일이라 할 수 있따. 즉, 계획하는 단지에 발생하는 사람, 차량 등의 동선이 알기 쉽고 안전하며 쾌적하게 최단 거리로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는 순환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다.

동선 체계는 흐름의 위계 또는 부지 내의 주도로에서 소로에 이르는 스케일의 변화를 형성하고, 또한 사람이나 물품을 부지로 들여오는 부지 밖의 동선망과 연결시켜준다. 부지안에서 건물이나 레크레이션 활동과 관련한 동선 패턴은 접근, 하차, 주차, 서비스 등의 모든 문제를 명확하고 체계화된 순서에 따라 해결해야 한다.

 

1. 동선의 3요소

동선은 길이, 두께가 그 기본을 이루고 있으며, 이는 길이, 빈도, 교차성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동선은 개인의 행동 면에서 볼 때 다음에 서술되는 3요소 이외에 방향성이 문제가 된다.

 

1)길이 

동선은 최단거리를 요구하기 때문에 교통량이 많은 공간을 서로 접근시켜 되도록 짧게 한다. 특히 속도와 화물의 요소를 갖는 동선은 능률성을 고려하여 짧게 한다.

만일 동선이 길어지더라도 실을 관통하는 경우는 없도록 하며 되도록 계단을 피하는 것이 좋다.

 

2) 빈도

사용빈도가 높은 곳은 특히 동선을 짧게 한다.

 

3) 두께(교차성)

동선은 공간적으로 두께를 갖고 있다. 능률적인 생활에 접근하려면 동선의 역행은 피하고 서로 교차하는 곳은 두께를 크게 할 필요가 있다.

 

2. 도로와 대지와의 관계

1) 이용자, 관리자 동선과 차량 동선이 교차하지 않도록 계획하고 보행자를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합리적으로 계획한다.

2) 도로에 1면에 접하는 경우, 보행자와 차량의 접근을 이격하여 분리하도록 한다.

3) 도로에 2면에 접하는 경우, 주도로는 보행자의 접근에 이용되도록 하고 다른 도로는 차량 및 관리자의 접근로로 고려되어야 하는 것이 원칙이다. 이러한 경우 보행자 및 관리자와 차량의 동선이 교차되지 않도록 계획해야 한다.

 

3. 보차 분리

1) 기본적으로 보행자 동선과 차량 동선은 분리한다.

2)방법

가)평면 분리: 쿨데삭, 루프, T자형, 열쇠자형

나)면적 분리: 보행자 안전참, 보행자 공간, 몰 플라자

다)입체 분리: 오버브리지, 언더패스, 지상인공지반, 지하가, 다층구조지반

라)시간 분리: 시간제 차량 통행, 차 없는 날

 

2. 보행자 동선

 

1. 보행자 동선 체계

1)보행자 동선의 주된 목표는 안전, 편리, 편안함, 짜임새, 아름다움 등이다.

2)보행자의 동선 체계는 도로에서 보행 진입을 통하여 건축물 내 주출입구로 연결되며 다시 코어를 통하여 각 실로 연결된다.

 

2. 보행자 동선 계획

1)부지 내 보행자 동선

가)보행자 동선은 부지 내의 활동들을 이어주는 중요한 연결 장치가 된다.

나)보행자 동선은 목적 동선과 회유 동선으로 분류된다. 목적 동선은 최단 거리로 요구하며 되도록 오르내림이 없게 한다.

다)보행로의 배열, 건물로의 시각적 접근, 보행로에 따른 공간적 연속성 등이 보행자 동선의 디자인에 중요한 인자가 된다.

라)보행자 동선을 계획하면서 포장 재료의 텍스처와 색채도 함께 연구하면 다른 부지요소들과 조화로운 관계를 이루도록 할 수 있다.

2)건축물 내 이용객 동선

가)수직 및 수평 동선은 코어를 통하여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분배한다.

나)수직 및 동선은 기능별 조닝(ZONING)을 통하여 서로 독립이 되면서 조닝별 상호 유기적 관계가 되도록 계획한다.

다)수평 동선은 코어와 연결되어 복도 등을 통하여 각 실로 분배한다.

라)수직 동선은 계단 및 엘리베이터와 같은 수직 운송 수단에 의하여 연결이 이루어지며 특히 계단은 비상시에 피난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마)코어

 

1)코어의 역할

1. 신경계통의 집중화

건축물의 코어는 계단, 엘리베이터 등의 사람 및 화물을 운반하기 위한 수직 교통 시설과 파이프 샤프트, 덕트 등의 건물 내의 설비 시설을 배치하여 건축물 내의 신경 계통의 실을 집중시켜 두는 곳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2. 코어 내의 각 공간

코어 내의 위치하게 될 각 공간은 주요 구조체로 구성되기 때문에 다소의 용도 변경이 있을 때 이동하지 않아도 큰 무리가 뒤따르지 않을 각 공간에 배치한다.

3. 코어 내 각 공간의 위치 관계

-계단과 엘리베이터 및 화장실은 가능한 한 접근시킬 것, 그러나 피난용 특별 계단 상호 간은 법정 ㄱ 내에서 가급적 멀리 둘 것

-코어 내의 공간과 각 실로의 동선이 간단할 것

-코어 내 공간의 위치가 명활할 것

-엘리베이터 홀이 출입구문에 바싹 접근해 있지 않도록 할 것

-엘리베이터는 가급적 중앙에 집중될 것

-잡용실, 급탕실은 가극적 접근시킬 것

 

3. 차량 동선

 

1. 차량 동선 체계

1)차량은 부지 내 진입 시 주변 교통의 흐름에 방해하지 않도록 동선을 구성한다.

2)차량은 크게 건축물의 방문객, 직원 및 물품(서비스)차량 등으로 구분된다. 이러한 성격에 따라 되도록 주차 및 공간을 구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차량은 부지 인근의 도로에서 진입하여 옥,내외에 주차하고 건축물에 진입한다.

 

2. 차량동선 계획

1) 부지로 들어가는 진입로는 시야가 방해받지 않도록 하며, 자연스러운 진입부의 느낌을 주도록 부지의 기존 특징 요소들을 최대한 이용하는 것이 좋다.

2)도로의 선형은 가능한 현지형을 따라야 하며 좋은 전망이나 현부지의 특징 요소들을 이용해야 한다.

가)최단거리 동선이 요구되며 알기 쉽게 배치한다.

나)주차장 계획과의 합리적인 연결이 되도록 한다.

다)긴급차량 동선을 확보한다.

라)소음 대책도 강구한다.

마)횡단물매, 종단물매, 곡선반경, 건축선 등 부지내의 한계 등을 고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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